비주얼 노벨 우리들의 4분 33초 게임 리뷰
창작자 쿠로블로썸의 비주얼노벨 작품인 우리들의 4분 33초는 좋은 점은 너무나 좋고, 나쁜 점은 너무나 나쁜 작품입니다. 제가 이 작품 평가에 앞서 게임을 하면서 불편한 사항이 너무 많았기 때문에 더 좋게 게임을 소개를 하고 싶어도 나쁜 점을 소개한다는 것 자체가 이 작품의 매력이 사라질까 봐 아쉽기도 하지만 추후 게임을 온전하게 즐길 분들을 위해서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토브로 즐긴 우리들의 4분 33초 게임의 엔딩까지는 총 7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이 작품은 뭐라고 해야 할까요? 기존 비주얼 노벨과는 확실히 다른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게임의 이용등급은 15세 이용가 입니다만 제가 엔딩까지 보고 느낀 점은 충분히 청소년 이용불가 등급을 받을만한 타이틀 같습니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 가장 아쉬웠던 점은 게임 시작 시 경고문이 등장하지 않습니다.
우리들의 4분 33초 게임 시작 시 경고문이 반드시 필요한 작품 같습니다. 이 게임에는 특히 종교, 자살, 폭력, 아동, 학교, 장애인, 대인기피 등 여러 곤란한 주제들을 집합한 작품이기 때문에 저는 이 게임을 하면서 단순한 러브 코미디 또는 좀 더 소셜임팩트 같은 깨우치는 게임일까 생각을 하고 플레이를 했던 것이 큰 오산이었습니다. 이 작품은 만만하게 볼 작품이 아닙니다.
다른 비주얼 노벨과 다르게 이 작품의 여주인공 유수아는 청각장애인입니다. 주인공급 등장인물들은 음성 더빙이 되어 있지만 유수아 캐릭터와 이야기는 스마트폰 문자같이 채팅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작품을 즐기면서 상단에 보시면 음향(배경음, 소리 등)도 시각화가 되어 있어서 배경음, 알림 소리 등 표시가 되어 있는 것도 큰 특징입니다.
우리들의 4분 33초 작품은 스토브 기준 (25년 3월 18일 기준)으로 버그가 많습니다. 제가 7시간 동안 하면서 겪었던 버그는 게임을 하면서 갑자기 게임이 튕기는 버그, 특히 후반부 엔딩 지점까지 가면서 게임을 하면서 저장이 안 되는 버그, 게임을 하면서 상단 스크린샷처럼 렌 파이 에러 버그, 게임 엔딩에도 한 번 더 출력이 되는 버그까지 있었습니다.
심지어 게임 저장도 SSD에 설치한 게임이지만 일반적인 비주얼 노벨 보다 느린 저장 속도를 보여줍니다.
영상은 게임 후반 게임 저장 버튼을 누르면 저장이 되지 않고 에러가 되는 영상이며, 아래 영상은 엔딩 스킵을 하면서 버그를 재현한 영상입니다.
게임 엔딩 관련하여 에러가 출력되면서 게임이 끝나는 다소 아쉬운 구성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그렇지만 제가 이 작품을 끝까지 포기할 수가 없었던 이유는 한 사건으로 인하여 운명이 바뀐 이야기가 흥미로웠으며, 어린 시절 과거의 이야기, 그리고 이 작품에서 가장 매력적인 포인트인 기타 인물이라고 생각했지만 주인공처럼 시점이 바뀌어 이야기하는 게임성이 매우 좋았습니다.
일반적인 러브 요소가 강한 비주얼 노벨이라면 남녀 사이 정도야 시점이 바뀌어 각자의 시점에 따른 이야기 흐름이 가능하겠지만 우리들의 4분 33초 게임은 잘 만든 OTT 드라마를 보는듯한 많은 등장인물들이 나와서 각자의 시점에서 이야기를 하며, 진실과 거짓말을 보는 재미가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일직선의 작품으로 특히 스포일러가 중요한 작품입니다. 선택을 하여 엔딩이 결정되는 다른 비주얼 노벨과 다르지만 꽤나 탄탄한 시나리오를 자랑하는 게임입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어떠한 일이 일어나고 허점투성이 같아 보이는 모든 사건 또는 이야기도 다른 사람이 등장하고 그 사람의 시점에서 바라보는 이야기를 보면 퍼즐처럼 맞춰지는 재미가 있습니다.
게임이 꽤나 무겁습니다. 또한 다른 분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도 있는 표현 또한 있다고 생각되는 작품입니다. 게임 진행을 방해하는 버그도 있습니다. 아트 또한 호불호가 있을 수 있는 작품입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음향 시각화 효과 및 탄탄한 시나리오와 7시간 이상 플레이가 가능한 볼륨을 자랑하는 게임입니다.
게임은 4챕터로 이루어진 작품으로 이야기의 밀도가 매우 좋습니다. 제가 이 작품을 하면서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괴물을 다시 한번 더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 이유가 우리들의 4분 33초에서도 한 사건으로 인해 다양한 인물들이 바라보는 진실과 거짓 그리고 인간을 바라보는 이야기가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성우분들의 인상적인 연기 또한 흥미로웠습니다. 어린 과거 시절과 현재의 모습 속 다양한 등장인물들의 연기가 괜찮아서 게임의 몰입성이 상당한 비주얼 노벨 게임이었습니다.
평결 : 비주얼노벨 우리들의 4분 33초 게임은 게임 진행을 방해하는 버그가 있기는 하지만 작품성이 있는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생각할 것이 많은 게임 시나리오가 너무나 매력적입니다. 이 작품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의 아픔 속에 거짓과 진실 그리고 현재의 이야기, 어린 시절의 이야기, 시점이 바뀌는 다양한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복합적인 재미를 주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은 뛰어난 스토리텔링이 모든 단점을 잡아먹는 괴물 같은 게임입니다.
UID : 816615840
이벤트 참여 합니다~
UID : 316162777
닉네임 : 건욱
궁금해 죽겠네
오픈 초기에 엉망이었던 걸 감안하면 장족의 발전을 했음. 이제 할만한 게임이 됐으니 초심을 잃지말고 계속 유저와의 소통에 힘써주기 바람
3편은 1~2편에비해서 별로지만 1945시리즈의 마지막으로서 소장용의 가치가 충분하다..
슈팅게임의 명작을 무료로 받을수 있어서 영광이다~
십포입니다아아아아
https://page.onstove.com/indie/global/view/10631921
무료 배포하는 <스트라이커즈 1945 3> 후기 작성 이벤트,
<마녀의 정원> 슈퍼 얼리버드 프로모션 이벤트,
<헬로 유니버시티> 리뷰글 & 팬아트 이벤트,
여기에 플레이크 교환상점에 새롭게 추가된 게임들도 업데이트 완료했습니다!
안녕하세요, 라운지 매니저입니다.
이번 이벤트 주제는 나의 게임 캐릭터!
게임 캐릭터를 자랑하거나,
캐릭터 꾸미기가 인상깊었던 게임을 공유해 주세요 😁
둘 중 하나를 골라 참여할 수 있어요
1. 글쓰기
- 내 게임 캐릭터의 이미지를 포함할 것!
- #내캐릭터 태그 포함 필수!
>> 글 작성하러 가기! (클릭) <<
2. 댓글쓰기
- 캐릭터를 즐겁게 꾸몄던 게임을 댓글로 남기기
📌 참여 방법 (하나를 선택)
1️ 캐릭터 이미지와 함께 #내캐릭터 태그로 글 쓰기
2️⃣ 캐릭터 꾸미기가 재미있었던 게임을 댓글 쓰기
🎁 보상
- 게시글 25건 추첨 → 10,000 플레이크!
- 댓글 25건 추첨 → 1,000 플레이크!
* 다른 게임, 다른 캐릭터로 여러 번 참여해도 개별 참여로 인정됩니다!
🤔 Tip) 여러 번 참여하면, 당첨 확률이 올라가겠죠!
⏰ 기간
- 3/10 (월) ~ 3/23 (일)
※ 이벤트 주의사항
✔ 스토브 로그인 후 참여가 가능합니다.
✔ 무의미한 내용, 욕설이나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내용은 사전 고지 없이 삭제 조치될 수 있습니다.
✔ 삭제 조치된 글은 참여가 인정되지 않습니다.
✔ 이벤트 당첨자 보상인 플레이크는 이벤트를 참여한 계정으로 지급될 예정입니다.
이미 만들어 둔 기반 위에 살짝 만 시스템을 추가해서,
클리어 후의 즐길 거리로 미니 게임을 추가해 주시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Type 1 - 요청에 맞는 칵테일 찾아주기>
이건 커피 토그에 있는 챌린지 모드와 같은 게임입니다.
손님이 "지금 우울한데 상쾌한 걸 만들어 줘.", "민트가 필요해.", "탄산이 필요해", "도수 30도 이상!" 이런 식으로
자신이 원하는 조건을 말하면, 그 조건에 맞는 음료를 계속 만들어 주며 최고점을 노려 보는 게임입니다.
<Type 2 - 주류 별로 반응 보기>
정말 다양한 주류가 있고, 각 주류마다 아린이의 감상이 적혀 있는데, 이걸 게임으로 승화시켜 주는 거죠.
점장님, 아라, 아린이가 무작위로 찾아오고, 아무 음료나 만들어 주면, 해당 칵테일에 대해서 각 사람들이 자신의 감상을 이야기 해 주는 것이죠.
전자는 점수 게임이라면, 이건 그냥 "재밌는 반응을 보는 감상 게임"형태의 에프터 미니 게임입니다.
그리고 혹시 여유가 된다면, 해당 술과 얽혀있는 이야기나, 추억을 말해주는 시스템을 추가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스토브 크루 1기로 활동하고 있는 나인우 입니다!
오늘은 제가 스토브에서 플레이 했던 플라이 코프(FLY CORP)를 리뷰해 보려고 합니다.
플라이 코프는 전 세계, 각 국에 있는 공항들을 항공편으로 연결하며 돈을 벌고, 그 돈으로 또 새로운 항공편을 연결하는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한번 저와 함께 어떤 게임이고 어떤 재미들을 느낄 수 있는지 알아보실까요?
플라이 코프에는 튜토리얼을 제외하고 총 4가지 모드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데요.
6분마다 새로운 나라를 개방해야 게임이 이어지는 '세계를 발견'모드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미션을 완료하고 점수를 통해 사람들과 경쟁하는 '시나리오'모드
원하는 나라에서 시작해, 국제적인 항공사로 발전시키는 '무료 플레이'모드
다른 유저들이 제작한/내가 제작한 별도의 시나리오를 플레이 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시나리오 모드'가 있습니다.
'세계를 발견'모드에서는 이렇게 개방해야 하는 나라가 주어지고, 제한 시간 내에 개방을 해야 게임이 이어집니다.
'시나리오'모드에서는 이렇게 다양한 시나리오에 맞춰, 그리고 일일 미션으로 매일 달라지는 시나리오를 만나며, 전 세계의 유저들과 점수로 경쟁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어느 모드던 간에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한 나라 안의 항공편을 열고, 거기에서 얻은 수익으로 다른 나라들을 개방하고 자신만의 항공사의 규모를 더욱 크게 만들 수 있는데요.
단순히 항공편만 연결한다고 게임이 자동으로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닙니다! 갖가지 변수들이 존재하는데요.
나라/도시에 올림픽이나 게임 행사와 같은 이벤트들이 개최되어 사람들의 수요가 몰리기도 하고,
일정 금액 이상을 기부하여 마케팅 효과를 누리는 이벤트들도 있는 반면에
전염병으로 도시나 나라가 폐쇄되거나 비행기 압류, 승객이 고소를 해 변호사를 선임하는 이벤트들이 게임을 하는 도중 많이 일어나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제가 플레이 하는 방식처럼 한 나라를 허브로 두고 주변 나라들을 연결하는 방식에서는
허브 공항이 있는 나라가 폐쇄라도 된다면....
게임을 플레이 하시면서 이러한 페널티들은 유의하며 플레이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나라들만 개방시키는게 아니라
나라들을 개방하며 각 대륙들에 있는 우표들을 찾을 수 있는데요
대륙별로 5종류의 우표들이 있고, 이번 대륙에는 어떤 것들을 표시한 우표들이 있을까... 하며 나라들을 개방시키는 재미 또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플라이 코프에는 남극을 포함해 전 세계 200개국의 다양한 공항들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비행기를 좋아하신다면!, 여행을 가는 시간마저 기다려지는 당신이라면!, 심심한데 뭐하지 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킬링타임용 게임을 찾고 계신다면
오늘 리뷰한플라이 코프한판 어떠실까요?
이상! 스토브 크루 1기나인우였습니다!
>>[플라이 코프 (Fly Corp)] 스토어 링크<<
저도 이거 참 재밌게 했었어요!
관리해야 하는 공항이 조금만 많아져도 꽤나 머리가 아파졌던 기억이 있네요
@CM Flint 미국, 중국이나 러시아 같이 큰 국가를 해금하는 순간 관리하는 공항이 배가 되버리는....
오 안그래도 플라이코프 샀었는데 아직 플레이 전이라, 이렇게 여러가지 모드가 있는줄 몰랐네요
부루마블 해보듯 깨봐야겠습니다
@S41348843 헤헤 꽤 재미있습니다... 완전 킬링타임용
예전에 유행했던 '미니 메트로'가 떠오르네요.
시뮬레이션 장르는 언제나 환영!
미니 메트로 저도 휴대폰으로 자주 하는 게임입니다! 시뮬셈 좋아요 ㅎㅎ
단순한듯하지만 생각보다 어렵더라고요
@돔돔군 단순하지만 다양한 이벤트들을 해결하면서 미션 클리어 하는게
시간이 되게 빨리 지나가더라고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