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C 2024, 부산 인디커넥트 페스티벌 2024가 8월 18일 바로 어제 오프라인 행사를 성황리에 마무리했습니다. 하지만 아는 분들은 아시는 부분, 아직 BIC 2024는 끝나지 않았어요. 8월 9일부터 진행 중인 온라인 전시가 30일까지 이어지기 때문이죠.
BIC 2024 온라인 티켓을 구입한 분들은 오프라인 행사에서 만날 수 있었던 게임들을 모두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장르를 가리지 않는 다양한 인디게임들이 준비되어 있어 내 취향에 맞는 인디게임은 뭘지 느긋하게 하나씩 즐겨보는 것도 가능해요.
또는 인디게임 큐레이션을 통해 부산인디커넥트페스티벌의 역대 전시작을 포함한 매력적인 게임들을 다시 한 번 만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쪽은 시연은 할 수 없고 단순히 게임의 정보를 알 수 있는 부분이라 직접적으로 즐기는 건 온라인 전시에서 가능해요.
저도 한 명의 게이머로써 BIC 2024 온라인 전시관을 열심히 훑어봤는데요. 우연인지 아니면 제가 이런 게임들에만 끌리는 건지는 몰라도 플레이했던 타이틀들 중 적지 않은 게임들이 내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결정되는 인내심 시험 게임들이었습니다.
그렇게 된 김에 한번 즐겨봤던 게임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첫 번째 게임은 컬러림으로 지난 번 버닝비버 방문기 때도 제가 굉장히 기대하고 있는 타이틀이라고 언급했었죠. 색을 잃어버린 슬라임이 자신의 색을 찾기 위한 여정을 떠나는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판타지 세계인 느낌이 들지만 튜토리얼 개념이라고 할 수 있는 초반 부분을 돌파하고 나면 배경이 대한민국이라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도트 그래픽으로 구현된 따뜻한 색감의 스테이지를 차근차근 돌파해나간다는 게 컬러 림이 가진 매력 중 하나에요.
색을 이용해 벽을 칠하거나 다양한 오브젝트들을 활용, 스테이지를 돌파해나간다는 데에서 재미를 찾을 수 있지만 단순히 퍼즐만 푸는 게 아니라 은근히 피지컬도 필요한 게임이기 때문에 컨트롤에 자신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 큰 재미를 챙길 수 있는 게임이 되어줄 수 있어요.
두 번째로 BIC 2024 온라인 전시에서 추천하는 게임은 텔레빗입니다. 더 램지 같은 게임들로 인디게임쪽에서 꽤 많은 분들에게 이름을 알리고 있는 이키나게임즈의 신작 텔레빗은 10월 24일로 이미 출시일을 확정 지은 게임입니다. 그렇기에 먼저 전시로 구입 전에 맛을 보는 느낌으로 접근 할 수 있어요.
텔레포트 능력을 각성해버린 토끼의 연구소 탈출기를 그리는 게임으로, 순간적으로 위치를 이동하는 순간이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플랫포머 게임이라는 컨셉을 아주 잘 살려 놓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컬러림보다 훨씬 손가락이 중요한 게임이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던 게, 딱딱딱 나에게 필요한 버튼을 물 흐르듯 눌러줘야 하는 게임이고 실수하면 해당 구역을 처음부터 다시 풀어나가야 하기 때문에 플레이하다 보면 내 손을 탓하게 되는 상황이 자주 나오게 됩니다 ㅋㅋ
개인적으로 BIC 2024 출품작 중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게임이 아닐까 싶은 미미믹입니다. 미믹과 한 몸이 되어버린 도굴꾼이 탑을 탈출한다는 설정에서부터 뭔가 항아리와 한 몸이 되어버린 남자를 떠올리게 만드는 게임으로 플레이 방식 역시 비슷해요.
A를 눌러 상자의 왼쪽을, D를 눌러 상자의 오른쪽을 들썩이게 만들고 그 과정을 반복해 앞으로 나아가 웨이포인트를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탑의 끝을 향해 나아가는 구조 자체는 단순하지만 당연하게도 탑은 직선으로만 이루어져 있지 않고 다양한 장애물도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초반부터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상자를 조작하다 보면 가슴 깊숙한 곳에서 뭔가가 끓어오르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첩첩산중이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플랫포머 게임인 미미믹을 포함, 다양한 개성을 갖추고 있는 인디 게임들을 BIC 2024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참여하지 못한 분들은 물론 시기를 놓쳐버린 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되어주고 있는 온라인 전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인디게임의 재미를 챙겨보자구요.
스토브 인디에서 만날 수 있는 게임들과 곧 만날 수 있을 게임들 역시 BIC 2024 온라인 전시에 준비되어 있고 티켓 구매도 8월 30일까지 가능하니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게임이 BIC 2024 출품작이라면 먼저 즐겨보고 스토브 인디에서 구매하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어려워 보인다